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
- 카테고리 없음
- 2021. 4. 8.
코로나 19가 사라진다고 해도 미세먼지 때문에 우리는 계속 마스크를 착용해야 할 지도 모릅니다. 여기에 조금 더 적극적으로 대처를 하기위해서는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먹는 것도 좋습니다.
미세먼지란?
주로 석탄이나 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울 때나 공장, 자동차 등의 배출가스로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10㎛ 이하의 아주 작은 먼지를 말합니다. 미세먼지는 호흡을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오기 쉬우므로 기관지나 폐에 흡착해 각종 호흡기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폐포 손상, 기관지염, 폐기종, 천식,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이 그것입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먼지가 많은 환경에서 일을 하거나 생활하는 사람들은 물론이고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 날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좋은 음식을 먹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미세먼지에 도움이 되는 식품
1. 미나리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중금속을 흡수해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혈액을 맑게 해줍니다. 이러한 미나리는 잎 모양이 바르고 줄기는 매끄럽고 마디가 없으며 진한 녹색인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잔뿌리가 잘 제거되어 있고 깨끗이 세척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대가 쉽게 부러지며 물에 담그지 않은 것을 사야 합니다.
2. 마늘
마늘에 함유된 알리신이 체내에 쌓인 각종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어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억제해 줍니다. 마늘은 싹이 트지 않고 쉰 냄새가 없으며 변색된 부분이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모양과 크기가 균일하고 육질은 단단하고 무르지 않으며 아삭한 마늘이 좋습니다. 또한 색깔이 연하고 맑게 보이는 것과 뿌리 부분의 면적이 좁고 단단한 것을 골라야 합니다.
3.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해 기도의 염증을 완화시키며 폐질환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눌러보았을 때 살에 탄력이 있고 몸의 색과 눈이 맑은 것을 고르면 좋습니다. 아가미를 들었을 때 진홍색이며 표면에 윤기가 나고 무지개 빛깔이 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은 고등어를 선택하는 요령입니다.
4. 모과
아미그달린이라는 성분이 기관지에 낀 가래를 줄여주는 작요을 합니다. 또한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기침을 멎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모과는 껍질이 얇으면서 붉은 기가 살짝 도는 것과 표면이 너무 울퉁불퉁하기 보다는 미끈한 것이 좋은 모과입니다.
5. 녹차
탄닌 성분이 미세먼지로 인해 체내에 유입된 중금속을 배출시키고 기관지 내에 있는 미세먼지를 씻어내 소변으로 배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녹차의 경우 제품별로 표시사항에 따라 침출 시간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티백은 2~3분 이내로 우려내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속 건강하게 생활하기
1. 평소보다 자주 물, 채소, 과일을 섭취하면 체내 미세먼지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2. 외출 전과 후에는 비누로 얼굴과 손, 발 등을 깨끗히 씻어야 합니다.
3.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해야 합니다.
4. 조리 시에는 창문을 닫은 후 조리해야 합니다.
5. 채소와 과일은 깨끗한 물로 충분히 씻고 조리 기구는 살균과 소독 후에 사용합니다.
6. 포장되지 않은 식재료는 덮개가 있는 요기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인간의 몸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미세먼지 입니다. 평소에 미세먼지가 몸 속에 쌓이지 않도록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